본문 바로가기

중국경제/거시정책

'신형 인프라 건설'을 추진하는 중국

안녕하세요, 양한수입니다.
이번에는 중국의 뉴딜 정책의 일환으로 추진되는 '신형 인프라 건설'에 대해서 소개하고자 합니다.
'신형 인프라 건설'은 '신형 도시화' 및 '중대형 토목건설 공사'를 합한 '양신일중'이라는 뉴딜 정책의 하나입니다.

1. '신형 인프라 건설'의 정의

신형 인프라 건설 정책은 5G, 빅데이터 등 온라인을 기반으로 한 미래산업을 육성하기 위해 전국적으로 기초 시설을 구축하기 위해서 추진되는 정책입니다. 여기에서 중요한 핵심 단어는 바로 '5G'입니다. 5G 기술은 중국, 한국 및 미국에서 시범적으로 상용화되었지만, 향후 전 세계 인류의 삶을 혁신적으로 뒤바꿀 만한 기술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중국은 5G 기술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기존 인프라의 업그레이드를 추진하고자 합니다. 구체적으로 5G, 인공지능, 데이터센터, 산업인터넷 등 차세대 정보기술 혁신에 중점을 둔 인프라를 구축하고, 이러한 새로운 인프라를 상용화하기 위해 고속철도와 도시철도, 특고압(UHV), 전기차 충전소 등을 새로 건설하려고 합니다.

2. 추진목표와 의의

중국은 코로나 19, 미중무역전쟁 등으로 해외 수출 증가를 통해 경제발전을 추구하기 어려워지자 내수 진작과 투자를 도모하여 경제발전을 이룩하고자 합니다. 그러나 기존에 추진했던 대규모 인프라 건설 정책이 여러가지 부작용이 있다는 것을 알고 5G 기술을 기반으로 모든 인프라를 혁신하는 방향으로 새로운 투자 수요를 창출하고자 합니다.

3. 투자규모

한국 산업연구원에서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 정부의 신인프라건설 관련 투자 규모는 2020년 약 3조 위안(한화 513조 상당)이며, 매년 15% 이상 증액하여 2025년에는 6조 위안(1,026조 상당) 규모를 넘어설 것으로 예상된다고 합니다.  다만 중국 정부가 '신형 인프라 건설'정책과 관련된 구체적안 계획안을 발표하지 않고 있어서 중국 국내외의 연구기관들이 제각기 다른 예상치를 내놓고 있습니다.

4. 유망한 산업분야

이강국 전 주 시안총영사는 <건설신문>에 기고한 칼럼에서 '신형 인프라 건설'과 관련된 유망 산업을 열거했습니다. (아래 링크 참조)
먼저 5G 분야는 5G 기지국 및 네트워크 장비, 5G 응용플랫폼, 통신모듈, 광섬유 산업입니다.
IDC 분야는 송수신기, 데이터교환센터, 데이터센터 인프라, 자동차・위성 데이터 통신 등이 있습니다.
AI 분야는 센서, 식별기술, 인공지능 컴퓨터, 핵심기술 연구・실험센터 등입니다.
산업인터넷 분야는 산업인터넷 네트워크, 플랫폼 로봇, 클라우드 등입니다.
특고압설비 분야는 변전소 및 변압기, 전기장비 제조, 송전설비 등입니다.
또한, 전기차 충전설비 분야는 충전커넥터, 충전소 인프라 등이며, 마지막으로 궤도열차 분야는 철도건설, 철도장비, 기관차, 전동기(모터) 등입니다.

www.conslove.co.kr/news/articleView.html?idxno=64829